한국서예의 전통성과 현대성
페이지 정보
작성일 23-01-07 12:31본문
Download : 한국서예의 전통성과 현대성.hwp
`전통서예`에 대한 그릇된 통념(고정된 관념)을 전제하고 물었을 때는 더욱 무의미한 도로에 그치고 말게 된다 그러니 답변자는 `전통서예란 무엇인가?`라는 질문에서 `무슨 뜻으로 질문하는가?`에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. `그 무엇`이란 계통적 특성(特性)이자 그것에 내재된 창조적 정신성을 일컬음일 수도 있다는 말이다. `무엇인가?`의 물음은 결국 `전통서예` 그 자체로 환원되기 마련이기 때문일것이다 얼핏보기에는 그럴듯한 명제의 진지한 앎을 추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`....란 무엇인가?`는 사실 매우 불확실한 물음인 것이다. `무엇인가?`의 물음은 결국 `전통서예` 그 자체로 환원되기 ...
철학적으로 보면 `전통서예란 무엇인가?`의 물음은 애초부터 모순으로 읽힌다. 따라서 전통은 그것에 역행하는 보수적 전통주의나 의고적 고전주의와는 판이하게 다르다. .)일뿐이지 고대서예나 근대서예의 아류적 `전통서예` 일 …(생략(省略))
다.
그러므로 전통적 서예나 보수적 색채의 전통주의 서예라는 말은 가능해도 현대서예에 대립된 정의(定義) 의 `전통서예`란 말은 성립 불가능하다.
순서
Download : 한국서예의 전통성과 현대성.hwp( 45 )
설명
레포트/인문사회
철학적으로 보면 `전통서예란 무엇인가?`의 물음은 애초부터 모순으로 읽힌다. 즉 `전통서예란 무엇인가?`에 답하는 사람은 우선 `누가, 왜 전통서예를 묻는가?`를 파악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바보가 아니라면 우문과 우답을 되풀이할 필요가 없듯, 자칫 동어반복적이고 비생산적인 물음은 모처럼 잡지사의 특집의 의도와는 반대로 한국서예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을 특집기획자는 명심해야 할 줄 믿는다. 진정한 전통이란 어느 때나 歷史에 대한 주체적 해석력과 그 실천에서 기인하는 자연생명의 계통인 것이지, 죽은 목숨처럼 정체되거나 화석화된 유물이 아닌 것이 분명하다. `무엇인가?`의 물음은 결국 `전통서예` 그 자체로 환원되기 ... , 한국서예의 전통성과 현대성인문사회레포트 ,






한국서예의 전통성과 현대성
,인문사회,레포트
철학적으로 보면 `전통서예란 무엇인가?`의 물음은 애초부터 모순으로 읽힌다. 왜냐하면 아무리 전통적이고 전통주의에 입각한 서예라 할지라도 시간의 현재적 정의(定義) 으로 볼 때, 그것은 또 하나의 오늘 여기의 현대서예(당대서예란 정의(定義) 에서 현대서예이지 현대주의 서예로서 `현대서예`는 아닐것이다.
전통은 과거 어느 한 시점에서 완료된 결과물이 아니라, 과거에서 현재로(현재에서 未來로) 끊임없이 이어지는 참된 가치의 지속성이자 창조된 현재진행형의 그 무엇이다.